Notice

  • Notice
  • >

인간-기계 상호작용 연구실(HUMAN LAB)은 진동, 음향, 3D정보 기반 센서 및 해석, 인식기술을 연구합니다. 그리고 이를 첨단 AI와 접목하여, 인간과 기계의 상태를 진단하고 Interaction 할 수 있는 첨단공학 주제를 연구합니다.

 

이를 통해 기계가 지능화 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술중의 하나인 시스템해석/진단/인식기술을 아래와 같이 심도 깊게 연구하고 국가기관/산업체와 다양한 과제를 진행중에 있습니다.

 

Human 랩에 관심있는 학부생, 대학원생, 연구원들께, 간단히 랩에서 하는 연구를 소개하는 동영상과 다운로드 가능한 PDF 자료를 첨부로 포스팅 합니다.

 

진동해석 · 상태진단 (Vibration Analysis & Condition Monitoring)

진동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해석기술을 연구하는 원천 기반기술 분야로, 이를 구조시스템의 진동해석과 로봇/자동화/제조분야 고장진단에 적용합니다.

 

청각지능 · 음향인식 (Auditory Intelligence & Acoustic Recognition)

인간의 청각기능을 모사한 인공지능을 구현하여 휴머노이드 로봇/자동화/제조업 분야에서 주변 상황을 인지하는 AI 기반 인공청각 연구를 수행합니다.

 

인체진동 · 헬스센서 (Human Vibration & Health Sensors)

인체의 진동음향을 측정, 분석하여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을 연구하며, 혈압, 혈당 등 건강지표의 비침습 센서를 개발합니다.

 

3차원 공간인식 (3D Scene Recognition)

초소형, 고정밀 3D Lidar 센서와 스테레오 센서를 독자기술로 개발하고, 사람의 얼굴/행동인식, 로봇/제조분야/객체인식 등 AI기반 인지기술을 연구합니다

 

현재 박사과정 17명, 석사과정 10명으로 활발한 연구 진행중에 있습니다.

 

박용화 드림.   

 

 

첨부 1: 연구소개 (동영상, 10분)

첨부 2: 연구소개 (PDF)